지렁이

지렁이소개

어떤 사람은 낚시를 하려고 지렁이를 키우거나, 비료로 사용하기 위해 키워서 농부나 정원사에게 팝니다. 지렁이는 잘 알려진 물고기 미끼로,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팔아서 이익을 얻습니다. 작고 살아있는 붉은색의 지렁이는 낚시용으로 가장 잘 알려진 지렁이입니다.
일반적으로 지렁이류가 땅에서 산다고 알고 있지만, 어떤 것은 물속에서, 또 어떤 것은 동물의 몸속에서 삽니다. 회충, 편충, 십이지장충, 리본 모양의 지렁이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지렁이를 포함한 환형동물에 는 대략 7,000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큰 지렁이는 3.5m까지 자랄 수 있는 호주 지렁이지만, 미국에서 가장 큰 지렁이는 “나이트크로울러”로서, 이것은 아프리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환형동물문 빈모강(貧毛綱)에 속하는 동물의 총칭색
갈색, 흰색, 붉은색 등
분류 환형동물문 빈모강
체절수 95~200개
종수 약 2,700종
생식 난생
생활방식땅속생활,
야행성
서식장소 땅속, 물속
크기 10cm 안팎
분포지역 전세계

'지렁이는 환형동물문 (Phylum Annelida), 빈모강 (Class Oligochaeta)에 속하는 생물입니다'

지렁이의 생김새는 길쭉하게 생기고 다리가 없으며 많은 마디들로 이루어진 몸통을 오무렸다 폈다 하면서 이동하고 눈과, 코, 귀가 없습니다. 지렁이는 특별한 호흡기관이 없으며 호흡은 피부호흡을 합니다. 지렁이는 전 세계적으로 약 3,500종에 이르며, 흙 속이나 늪·호수·지하수·동굴· 해안 등 사막과 극지 같은 곳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 분포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약 60여종이 알려져 있습니다. 지렁이는 생물학적 특징면에서 종 사이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원시적이기는 하지만 잘 발달된 신경계와 소화계·배설계·순환계·근육계·생식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김새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은 몸통의 환절 또는 체절 구조입니다'

이 환절 또는 체절에는 외부 기관뿐 아니라 대부분의 내부 기관이 들어 있습니다. 보통 95∼200개의 체절로 나뉘는데, 이들 체절은 고등동물의 신 체 조직과 마찬가지로 각각 다른 기능을 합니다.

'지렁이 머리 부분인 첫 마디는 입과 입주머니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입주머니는 입을 보호하고 흙 속의 갈라진 틈을 헤집는 데 쓰입니다. 각 체절마다 짧은 머리카락 모양의 센털이 나 있는데 센털은 주로 이동하는 데 쓰이며 늘어나거나 줄어듭니다. 몸통에 돌기 부위가 거의 없어 굴을 파기에 유리하고 피부에서 분비하는 미끈미끈한 점액은 땅 위를 기거나 굴을 안정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지렁이의 소화계통은 굴을 파고 먹이를 먹기에 알맞게 되어 있습니다.'

지렁이류는 유기물이 섞인 흙이나 찌꺼기, 또는 땅 위의 식물성 찌꺼기를 삼켜 먹습니다. 일단 먹이를 삼키면 강인한 근육의 힘을 이용하여 여러 물질을 뒤섞은 뒤 소화기관으로 보냅니다.
이 때 소화기관은 효소를 함유한 소화액을 내어 먹이와 함께 섞는데, 소화액은 먹이로부터 아미노산과 당분, 그밖에 다른 유기물 분자를 뽑아냅니다. 이들 유기물 분자는 장내의 막에 흡수되어 에너지원이나 세포합성 물질로 쓰입니다. 소화되지 않은 것은 지렁이의 꼬리부를 통해 밖으로 나옵니다.